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국민연금(NPS)은 자격이 있는 개인에게 퇴직, 장애, 유족 혜택을 제공하는 의무적인 연금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직원, 고용주 및 정부의 기부금으로 자금을 지원합니다. 국민연금 가입 자격은 연령, 소득, 취업 여부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 결정됩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1분만에 조회하기
1.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접속하기
1) 가장 먼저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의 "내연금 알아보기"에 접속을 해야 합니다.
2. 예상연금액 조회하기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예상연금 모의계산은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서 이용이 어려운 분들이 간이로 계산하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해당 기능은 입력해야 할 것도 많고 정확한 예상 금액을 확인하기 어려우니 아래의 “예상연금액 조회”를 클릭해주세요. 해당 버튼을 클릭하여 공동인증서나 간편인증서로 로그인을 하신 후 순서에 따라 손쉽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로그인을 하고 잠시만 기다리면 자동으로 결과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아래 표를 보시면 세전/세후 예상 연금액이 함께 표시됩니다. 금액은 총 납부일수를 모두 충족하고 소득 상승률이 반영된 금액입니다. 표의 우측 상단을 보시면 소득상승률 조정이 가능하니 원하는 조건 값을 변경해 가면서 자세하게 계산해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제도 소개
18세에서 60세 사이의 모든 직원과 자영업자는 일정한 최저 소득 기준 이상의 소득을 가진 사람이 프로그램에 등록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한 외국인 근로자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직원과 고용주 모두 연금 기금에 기부해야 합니다.
보험료율은 현재 근로자 월 소득의 9%로 정해져 있는데, 고용주가 7.5%를, 나머지 1.5%는 근로자가 부담합니다. 정부는 또한 부족한 부분을 메우기 위해 연금 기금에 기여합니다. 전반적으로 국민연금제도는 개인의 노후생활에 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경제적 안정과 사회복지 증진에 도움을 주는 국가사회복지제도의 중요한 구성요소입니다.
국민연금 수령받을 수 있는 나이
국민연금은 아래 표와 같이 출생연도에 따라 수령 시기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1952년 이전 출생하신 분들이라면 만 60세부터 수령이 가능했지만 1969 이후 출생하신 분들은 만 65세부터 수령이 가능합니다. 최근까지 1969년생까지만 국민연금 수령 시기가 정해져 있지만 1969년생 이후 출생하신 분들은 국민연금 개시연령이 더 늦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래는 돌려받지 못한 환급금 조회, 정부 기관 관련 유용한 정보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것입니다.